동네 마케터 이야기

블로그 마케팅 업체, 맡기고 후회하는 2가지 이유

블로그 마케팅 업체 맡기면 정말 효과 있을까?

지난 번 블로그 마케팅 실패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기면 효과가 있을까요?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기고 후회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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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업체, 어떤 곳들이 있나?

통상 블로그 마케팅이라 함은 아래 2가지 중 하나를 말합니다.

  • 블로그 리뷰 광고
  • 블로그 대행 관리

첫번째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이용 후기를 작성하게 하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입니다. 입소문을 만든다하여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바이럴마케팅 업체가 블로거에게 접촉하여 후기를 남기도록 합니다.

두번째는 회사 소유의 블로그 관리대행을 해주는 것입니다. 바이럴 광고대행사와 달리 해당 업체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며 컨텐츠를 통해 홍보를 하게 됩니다.

이 둘은 전혀 다른 방법이지만, 효과가 없는 이유는 동일합니다.

실제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서 근무하는 사람의 자리

블로그 마케팅 업체 맡겨도 효과 없는 이유

바이럴 마케팅이든, 브랜드 블로그이든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겨도 효과가 없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 내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노출되지 않아서
  • 글 내용에 설득력이 없어서

예컨대 체험단의 경우, 대부분 ‘제품명’을 검색했을 때 컨텐츠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이미 내 상품명을 알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노출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블로거 스스로 필요에 의해 구매한 것이 아니기에, 후기의 내용이 천편일률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글 말미의 ‘이 글은 제품을 제공받고 작성되었습니다.’하는 문구는 설득력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경우, 이와 달리 전략에 따라 “실제 고객들이 많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키워드 전략이 있다는 전제 하에)

하지만 여러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대행사의 입장에서, 각 고객별로 모두 다른 내용을 차별성 있게 작성하긴 어렵습니다. 때문에 그 내용은 여기나, 저기나 모두 비슷한 형태가 되어버립니다.

모든 경우에 이러하다는 것은 아니나, 만약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겼음에도 효과를 보지 못 하고 있다면 이러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업체 선택하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선택해야 될까요? 그냥 큰 홍보 업체를 찾아 맡기면 될까요? 정답은 사실 간단하지만, 어렵습니다.

바로 ‘블로그 마케팅의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후’ 맡기는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이미지나 광고 문구로 업체를 선택하게 됩니다. 아시겠지만 이미지나 광고 문구는 그닥 신뢰할만한 요소가 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느 분식집에서 ‘라면’을 시킨다면 어떨까요? 사람에 따라 취향은 다르겠으나 그 라면이 ‘잘 끓인 라면인지’ 모두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라면은 그만큼 잘 아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아프리카에서만 살던 사람이 한국의 라면 가게를 가야된다면 어떨까요? 무엇이 라면인지도 모르니 그냥 눈에 보이는 곳, 전단지에 나오는 곳에 가게 됩니다.

그리고 물 조절에 실패해 한강 라면이 된 라면을 먹으면서도 ‘이게 라면인건가?’ 하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라면이 무엇인지 모르니 ‘잘 끓인 라면’과 ‘못 끓인 라면’을 구분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좀 뜬금없는 비유였지만, 이처럼 무엇인가를 판단하기 위해선 그것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서 구비해두고 있는 책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기고도 실패했던 사례

실제로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겨 매달 수백만원의 비용을 주고도 실패했던 분이 계셨습니다. 해당 업체는 ‘블로그의 지수’를 키워야 한다며 매크로 프로그램을 수십만원에 판매했습니다.

매크로 프로그램이란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마치 사람처럼 어떤 블로그에 방문하거나, 댓글을 남기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사람처럼 조회수를 높여주니, 블로그의 방문자 수는 높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람이 아니었으니 당연히 효과는 없었습니다.

블로그 관리대행으로 올려주는 글들은 모두 인터넷에서 짜깁기한 듯한, 재미없고 딱딱한 글들이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그 글을 보고 설득되지 않을 것 같아보였습니다.

때문에 다른 업체들을 찾다 저를 만나시게 되었고,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 중단 후 정석적인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해나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3년 넘게 효과를 보고 계십니다.

블로그 마케팅 실패 사례 VS 성공 사례

블로그 마케팅 사례, 2개월만에 효과 낸 방법

블로그 마케팅 업체와 계약 전 해야 될 일

앞서 여러 주의사항을 말씀드렸지만,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업체들도 분명 여럿 존재할 것입니다. 다만 이런 주의사항은 찾아보기 어렵기에 먼저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렇기에 정말 실력있는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찾는다면 광고에 넘어가지 말고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먼저 이해해야 됩니다.

놀랄만큼 드라마틱한 성공 사례가 있다고 해서, 꼭 그 업체가 전문성을 가진 곳은 아닙니다. 성공 사례라는 것 자체가 일부는 기만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하는 법을 먼저 이해하세요. 그럼 고민하지 않고도 어떤 업체가 정말 잘하는 곳인지 판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하는 법, 가장 중요한 1가지

블로그 마케팅 하는 법, 가장 중요한 1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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