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마케터 이야기

블로그 마케팅 효과 없는 이유 3가지

정말 블로그 마케팅 효과 있을까?

지난 번에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똑같은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하면서도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 효과 없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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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나는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없을까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통해 수개월 간 블로그를 운영하고도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없는 것은 크게 3가지 이유입니다.

  • 노출이 안 되거나
  • 설득력이 없거나
  • 퍼널이 없거나

위 3가지 요소에 대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없이 시도를 한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차례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고민하던 사무실 모습

1. 노출이 안 되어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보기 위해선 무엇보다 ‘사람들의 눈에 띄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이라면 네이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면 구글에 내 컨텐츠가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말합니다.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컨텐츠를 구성해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눈에 띄어야 읽든 말든 하는 것이니, 이 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면 제대로 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 방문자, 조회수 자체가 부족한 상태이거나
  • 혹은 내 타겟이 아닌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있거나

블로그가 네이버냐 워드프레스냐와 같이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은 다르겠지만, 우선은 매일 얼만큼의 방문자가 있고 조회수가 발생하는지 체크해야 됩니다.

그리고 방문자들이 구체적인 유입 경로를 확인하여 ‘정말 내 타겟이 되는 고객’이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2. 설득력이 없거나

만약 하루에 최소 수백명 이상이 방문하고, 방문자들이 대부분 내 타겟에 해당이 된다면 그 다음 체크해야될 것은 바로 “설득력”입니다.

  • 방문자에게 정말 필요한 컨텐츠인가
  • 우리 브랜드의 차별성, 소구점이 전달되는가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겼을 때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업체는 특성상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밖에 없고, 우리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현재 우리 블로그에서 발행하고 있는 컨텐츠가 단순히 노출만을 위한 것은 아닌지,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인지 우선 확인해야 됩니다. 소위 낚시성 게시물이어선 안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컨텐츠 전반에 아울러 우리 브랜드가 다른 상품/서비스와는 무엇이 다른지 전달할 수 있어야 됩니다. 만약 우리 블로그와 타 업체의 블로그에서 다른 점을 찾지 못한다면 당연히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보고 싶다면 읽어볼만한 책

3. 퍼널이 없거나

만약 위 두 단계를 제대로 진행하셨다면 그것만으로도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개선되실 것입니다. 내 타겟이 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보고, 많이 읽으며 우리 브랜드에 대해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위에 노출되었음에도, 좋은 컨텐츠를 제공함에도, 우리 브랜드의 차별성을 전달함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바로 ‘체류하는 독자들을 이끌 퍼널’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는 방법’과 같은 정보성 키워드에 노출이 되었다면 독자들은 궁금해하던 방법만을 보고 이탈을 할 것입니다.

때문에 정보성 키워드로 유입이 되었더라도, 자연스럽게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로 이어지게 해야 됩니다.

  • 유입
  • 충분한 정보 전달, 설득
  • 체류하며 풍부한 정보 습득
  • 최종 메시지(문의, 구매 등)로 유도

유입이 되었다면 독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그치지 않고 우리 브랜드의 소구점을 전달하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종 메시지로 이어지게 해야 됩니다.

실제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로 살펴보면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겼음에도, 노출 단계에서부터 문제가 생긴 분이 계셨습니다. 알고보니 업체는 ‘블로그 지수를 키운다’는 명목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방문자 수는 어느정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잘 보고갑니다 제 블로그도 와주세요^^’ 라며 댓글을 다는 사람들이거나 가짜 조회수로 생긴 수치였습니다.

결국 다시 블로그 운영을 맡기셨고 모든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고객이 될만한 타겟은 누구인지, 타겟들은 어떤 컨텐츠를 워할지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세운 후,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보기 시작하셨고, 지금까지 3년 넘게 블로그 마케팅을 맡기고 계십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는 커녕 사기를 당한 사람들의 뉴스기사

모 유명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긴 경우도..

유명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긴 분도 계셨습니다. 앞서 사례보단 더 잘 운영하고 있었지만, 이렇다할 블로그 마케팅 효과는 보지 못 하고 계셨습니다.

이 경우엔 세밀한 타겟팅으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가장 마진이 큰 분야를 찾아 ‘연령/성별/상황/감정’까지 특정한 후 컨텐츠를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노출 수를 높이기 위해 유료 광고를 병행했습니다. 그 결과 약 2개월만에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있는지 검토해보세요.

앞서 2가지 사례를 간단히 설명해드렸지만, 이것만이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어떤 시장이냐에 따라 타겟이 달라지고 접근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노출, 설득력, 퍼널’만큼은 업계를 가리지 않고 반드시 확인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없어 고민이신 분들께 모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블로그 마케팅 실패 사례 VS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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