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마케터 이야기

블로그 마케팅 비용, 70만원 vs 400만원

블로그 마케팅 비용은 얼마나 들까?

지난 글 블로그 마케팅 실패 사례 VS 성공 사례에서 똑같은 블로그 마케팅임에도 성공 또는 실패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마케팅 비용이 비싼 곳에 맡기면 될까요?

오늘은 실제 블로그 마케팅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동네 마케터의 캐릭터

블로그 마케팅 비용, 뭘 하냐에 따라 달라요.

통상 블로그 마케팅은 아래 3가지 중 하나를 의미합니다.

  • 블로그 리뷰 광고
  • 블로그 대행 관리
  • 네이버 광고 운영

먼저 블로그 리뷰 광고는 체험단과 같이 상품/서비스 후기를 인터넷에 올리는 광고를 말합니다. 소위 파워블로거 광고비용이 들어가는 분야입니다.

그 다음 블로그 관리대행비용은 브랜드의 자체 블로그를 만들고, 컨텐츠를 올리는 등 전반의 작업을 모두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블로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용도 포함됩니다. 파워링크, 파워컨텐츠와 같이 네이버의 광고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여, 블로그로 연결되게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비용을 논의하던 회의실

블로그 리뷰 광고 비용은 얼마인가

인터넷에 ‘체험단’과 같은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수많은 블로그 리뷰 광고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크몽과 같은 재능마켓에서도 염가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크몽에선 아주 저렴하게 5천원, 1만원 대로 블로그 리뷰 광고를 해주는 곳들도 있습니다. 하루에 수백명 이상 방문하는 파워블로거 광고비용이라 생각한다면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내가 원하는 내용을 포스팅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블로거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하긴 하지만, 그 내용은 블로거에게 달려있고 노출 여부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신제품 런칭 시, 제품에 대한 정보가 하나도 없는 경우 ‘제품명’ 또는 ‘브랜드명’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구나.” 하는 느낌을 주기 위함입니다.

블로그 관리대행비용은 얼마인가

그렇다면 내 회사, 내 브랜드의 블로그 포스팅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포스팅 단가는 매우 천차만별입니다. 크몽에선 70만원대로 저렴한 곳도 있지만, 400만원대 이상을 호가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만으론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쉬운 일이지만, SEO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컨텐츠를 발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 얼마나 SEO에 맞게 노출을 시킬 수 있는가?
  • 얼마나 브랜드를 이해하고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가?
  • 얼마나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가?

만약 글을 쓰면 쓰는대로 모두 상위노출이 되고, 내 고객들이 모두 만족하며, 우리 브랜드로 찾아올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면 그 비용이 400만원이 넘더라도 전혀 비싼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는 광고주가 이러한 기준을 갖고 업체를 평가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비용이 천차만별인 모습

네이버 광고 비용은 얼마인가

그리고 이미 잘 꾸며진 블로그가 있다면 이를 랜딩페이지로 하여 네이버 광고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및 각종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2가지입니다.

  • 파워링크
  • 파워컨텐츠

파워링크는 대부분 검색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네이버에 검색 시 여러 웹사이트들이 나오는 곳이 파워링크 지면입니다.

파워컨텐츠는 이와 달리 블로그 영역에 마치 블로그처럼 광고가 노출됩니다. 연결되는 랜딩페이지도 블로그이니 상대적으로 광고가 주는 거부감은 덜한 편입니다.

위 2가지 광고를 통해 영역은 다르지만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의 클릭당 비용이 계산되어 ‘네이버 비즈머니’로 지출하게 됩니다.

직접 예산과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기에 매우 저렴하게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반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매분초마다 입찰가가 달라지므로 급격하게 광고비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네이버 블로그 가격은 얼마일까?

추가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컨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 양성적인 거래라 볼 순 없으나, 생각보다 많은 업체들이 블로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준최 3,4,5,6, 최적 등
  • 지수에 따라 다른 가격
  • 리스크 존재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되는 정도에 따라 준최적화/최적화 블로그로 나뉘는데, 각각의 지수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저렴한 것은 몇만원에서 비싼 것은 천만원대까지 가격이 결정됩니다.

문제는 그렇게 구매한 블로그의 히스토리를 내가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저품질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 지수를 신뢰할 수 있는지 따져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비용에서 생각보다 많이 지출되는 블로그 가격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 비용이 얼마라는거야?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할 때, 크몽과 같은 재능마켓에서 진행한다면 매월 수십만원의 비용으로 저렴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SEO 및 세일즈카피의 설득력 등을 고려한다면 그 가격은 4~500만원대로까지 높아집니다. 이 때는 금액이 만만치 않으므로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민해봐야 됩니다.

  • 온라인 마케팅이 적합한 비즈니스인가?
  • 유료 광고를 설정하는 편이 나은가? SEO가 나은가?
  • 계약까지의 전환율을 고려했을 때 충분한 마진이 되는가?

예컨대 1건의 계약당 수십~수백만원의 순수익을 올리고 있다면, 전국 비즈니스로 지역에 관계없이 넓은 시장을 노릴 수 있다면 4~500만원대의 비용도 충분히 합리적입니다.

반면 순수익이 매우 적고, 지역에 한정적인 사업모델을 갖고 있다면 온라인 마케팅보단 다른 광고 방식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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