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블로그 마케팅이란
많은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서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광고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게 진짜 사실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진짜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네 마케터의 캐릭터](https://10288.co.kr/wp-content/uploads/2024/03/Snipaste_2024-05-01_23-09-46-removebg-preview.png)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방식을 말합니다. 이게 보통 인터넷에서 말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정의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하다보면 훨씬 더 복잡한 개념임을 깨닫게 됩니다.
먼저 본질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이란 ‘컨텐츠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컨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그 수단이 블로그가 될 뿐입니다.
또한 조회수나 체류시간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성과를 달성해 나가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기에 더욱 해당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컨텐츠가 노출되는 곳이 네이버냐, 구글이냐에 따라 각각 검색엔진에 맞는 SEO* 전략이 요구됩니다. (SEO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블로그 마케팅은 여러가지 장점을 갖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뭘까 한참 고민하던 사무실 모습](https://10288.co.kr/wp-content/uploads/2024/05/20221130_234342_3_11zon-1024x473.jpg)
블로그 마케팅 장점 3가지
대표적인 블로그 마케팅 장점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높은 설득력
- 명확한 성과 분석
- 광고비 없는 광고
먼저 컨텐츠 마케팅이기에, 컨텐츠를 통해 고객을 미리 설득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지겨운 광고를 하는게 아니라 그들에게 필요한 컨텐츠를 제공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조회수, 체류시간과 같은 명확한 지표가 있기에 객관적인 성과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효과가 있는건지 아닌지, 어딜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 그 방향이 비교적 분명하단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EO를 통해 검색결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기에, 유료 광고 비용이 줄어든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제대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럼 어떻게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해야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제대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하려면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만들어내고 싶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전략입니다. 제대로 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없이 성과를 내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내 타겟이 누구냐”로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것은 이 한 가지 질문에 대한 답으로부터 시작되어야만 합니다.
- 내 타겟은 누구인가?
- 그들은 무얼 검색하나?
- 그들의 상황과 문제, 감정은?
- 그들에게 필요한 컨텐츠, 해결방법은?
뻔한 이야기가 절대 아닙니다. 이러한 기획 없이 그냥 키워드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아무리 돈과 시간을 들여도 여기저기 이미 너무나 많은 평범한 블로그가 되어버립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설명해둔 많은 책들](https://10288.co.kr/wp-content/uploads/2024/05/Snipaste_2024-05-03_18-30-56_1_11zon.jpg)
실제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본다면..
실제로 단 2개월만에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느낄 수 있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꽤 유명하다는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기고 계셨지만 만족하지 못하고, 시범삼아 제게 맡기셨던 경우였습니다.
그 때 제일 먼저 했던 것은 ‘뭐가 제일 돈이 되느냐’였습니다. 너무 세속적인 표현일 수 있겠으나, 이것만큼 와닿는 표현도 없는 것 같습니다.
해당 광고주는 법률사무소였는데, 이혼/민사/형사 등 다양한 파트를 모두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혼 파트를 선택했고, 그 중에서도 ‘이혼 소송을 하고 싶은 여성 의뢰인’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그러자, 타겟인 우리의 고객들이 어떤 말을 듣고 싶을지 또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 지 모두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이니 ‘배우자’니 하는 딱딱한 표현은 버리고 남편과 이혼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성과를 위해 약간의 유료 광고를 더했고, 짧은 기간동안 빠른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은 “일단 그냥 하긴 하는데.. 잘 모르겠어” 말씀하십니다. 실제로 그렇게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연락을 주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비로만 몇십만원, 매달 몇백만원을 광고비로 쓰고 계셨는데 그 효과는 ‘갸우뚱’이었습니다. 그렇게 돈을 들여 쓰는 글이 누가 봐도 어디 블로그마케팅 알바가 쓰는 것들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맡기셨고, 지금은 3년 넘게 계속해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보고 계십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거짓말에 피해를 입은 분들을 다룬 뉴스](https://10288.co.kr/wp-content/uploads/2024/05/Snipaste_2024-05-03_18-32-08_2_11zon.jpg)
블로그 마케팅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런 저런 것들을 말씀드린 이유는 제 방법만이 맞다거나, 제일 잘한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냥 실제론 이런 저런 일들이 발생하는구나, 생각하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건 쉬워보이지만 참 쉽지가 않습니다. 독자가 누구인지 정하고, 독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면서도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컨텐츠를 작성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컨텐츠가 단순히 자기만족이 되지 않기 위해선 실제 조회수, 체류시간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개선해나가야 됩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의 바탕이 되는 SEO, 소위 말하는 네이버 로직, 구글 SEO 같은 것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해야 됩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잘 하긴 어렵습니다. 그게 제가 생각한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성공 사례 vs 실패, 2가지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