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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블로그 마케팅이란? 3분 안에 이해하기

진짜 블로그 마케팅이란

많은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서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광고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게 진짜 사실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진짜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네 마케터의 캐릭터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방식을 말합니다. 이게 보통 인터넷에서 말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정의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하다보면 훨씬 더 복잡한 개념임을 깨닫게 됩니다.

  • 컨텐츠 마케팅이면서
  • 동시에 퍼포먼스 마케팅이기도 하고
  • 플랫폼과 SEO에 대한 이해도 요구됩니다.

먼저 본질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이란 ‘컨텐츠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컨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그 수단이 블로그가 될 뿐입니다.

또한 조회수나 체류시간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성과를 달성해 나가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기에 더욱 해당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컨텐츠가 노출되는 곳이 네이버냐, 구글이냐에 따라 각각 검색엔진에 맞는 SEO* 전략이 요구됩니다. (SEO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블로그 마케팅은 여러가지 장점을 갖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뭘까 한참 고민하던 사무실 모습

블로그 마케팅 장점 3가지

대표적인 블로그 마케팅 장점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높은 설득력
  2. 명확한 성과 분석
  3. 광고비 없는 광고

먼저 컨텐츠 마케팅이기에, 컨텐츠를 통해 고객을 미리 설득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지겨운 광고를 하는게 아니라 그들에게 필요한 컨텐츠를 제공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조회수, 체류시간과 같은 명확한 지표가 있기에 객관적인 성과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효과가 있는건지 아닌지, 어딜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 그 방향이 비교적 분명하단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EO를 통해 검색결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기에, 유료 광고 비용이 줄어든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제대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럼 어떻게 블로그 마케팅 활용을 해야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제대로 블로그 마케팅 활용하려면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만들어내고 싶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전략입니다. 제대로 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없이 성과를 내긴 어렵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내 타겟이 누구냐”로부터 시작됩니다. 모든 것은 이 한 가지 질문에 대한 답으로부터 시작되어야만 합니다.

  • 내 타겟은 누구인가?
  • 그들은 무얼 검색하나?
  • 그들의 상황과 문제, 감정은?
  • 그들에게 필요한 컨텐츠, 해결방법은?

뻔한 이야기가 절대 아닙니다. 이러한 기획 없이 그냥 키워드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아무리 돈과 시간을 들여도 여기저기 이미 너무나 많은 평범한 블로그가 되어버립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설명해둔 많은 책들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설명해둔 많은 책들

실제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본다면..

실제로 단 2개월만에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느낄 수 있었던 사례도 있습니다. 꽤 유명하다는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맡기고 계셨지만 만족하지 못하고, 시범삼아 제게 맡기셨던 경우였습니다.

그 때 제일 먼저 했던 것은 ‘뭐가 제일 돈이 되느냐’였습니다. 너무 세속적인 표현일 수 있겠으나, 이것만큼 와닿는 표현도 없는 것 같습니다.

해당 광고주는 법률사무소였는데, 이혼/민사/형사 등 다양한 파트를 모두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혼 파트를 선택했고, 그 중에서도 ‘이혼 소송을 하고 싶은 여성 의뢰인’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그러자, 타겟인 우리의 고객들이 어떤 말을 듣고 싶을지 또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 지 모두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이니 ‘배우자’니 하는 딱딱한 표현은 버리고 남편과 이혼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성과를 위해 약간의 유료 광고를 더했고, 짧은 기간동안 빠른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은 “일단 그냥 하긴 하는데.. 잘 모르겠어” 말씀하십니다. 실제로 그렇게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연락을 주신 경우도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비로만 몇십만원, 매달 몇백만원을 광고비로 쓰고 계셨는데 그 효과는 ‘갸우뚱’이었습니다. 그렇게 돈을 들여 쓰는 글이 누가 봐도 어디 블로그마케팅 알바가 쓰는 것들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맡기셨고, 지금은 3년 넘게 계속해서 블로그 마케팅 효과를 보고 계십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거짓말에 피해를 입은 분들을 다룬 뉴스

블로그 마케팅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런 저런 것들을 말씀드린 이유는 제 방법만이 맞다거나, 제일 잘한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냥 실제론 이런 저런 일들이 발생하는구나, 생각하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건 쉬워보이지만 참 쉽지가 않습니다. 독자가 누구인지 정하고, 독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면서도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컨텐츠를 작성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컨텐츠가 단순히 자기만족이 되지 않기 위해선 실제 조회수, 체류시간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개선해나가야 됩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의 바탕이 되는 SEO, 소위 말하는 네이버 로직, 구글 SEO 같은 것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해야 됩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누구나 잘 하긴 어렵습니다. 그게 제가 생각한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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